건강한 임신을 위한 ‘임맥’관리
* 화이트 스킨케어의 관리 프로그램안에 있는 임맥,
임맥이 무엇이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 임맥이란
우리 몸에는 기(氣)가 흐르는 길이 존재하며 그것을 흔히 경락이라고 합니다. 그 기가 흐르는 길에는 일종의 정류소와 같이 소통이 되는 공간인 경혈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주로 침을 놓는 자리입니다. 그중 임맥은 경락의 하나로 아랫입술 아래 승장혈에서 시작해서 인체 앞면 정중앙을 지나 생식기 회음부까지 연결되는 선에 해당됩니다.
임맥의 역할은 인체 내의 음양의 발란스를 조절하는데 있어서 큰 축이 되며, 특히 여성의 질환을 치료하는데 중요한 경혈점들이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랫배 부위와 생식기 관련 경혈인 회음혈이 속해 있기 때문에 특히 산부인과 질환에 있어서는 아주 중요한 경락부위입니다.
* 임맥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
1. 심호흡을 하는 것이며 이때 자세는 허리를 펴고 의자에 바로 앉는자세, 편안하게 서서는 자세, 편안하게 누워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법은 아랫배가 불룩하게 올라오도록 숨을 천천히 들이쉬어서 관원혈까지 숨이 끌어들여진다는 기분으로 숨을 들이 쉬고, 천천히 내뱉습니다. 처음에는 숨이 윗배쯤에서 막히는 것 같지만,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어깨에 힘을 빼고 반복 시도해 보면, 숨이 아랫배까지 들어갑니다.
2.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세균성 장염, 골반염등 염증성 질환이 있을때를 제외하고는 여성에게 아랫배를 따듯하게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때 임맥의 주요 혈자리에 뜸을 뜨거나 따뜻한 찜질팩을 올리는 것이 좋으나, 가급적 전자파의 영향이 있으니 전기로 하는 팩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옷을 따듯하게 잘 챙겨입습니다. 요새는 바지 라인도 골반선에 있고 치마길이는 짧아지며 윗옷또한 짧거나 헐렁하여 그 사이로 찬바람이 드나들며 아랫배에 만성적 냉증이 생기는 사람이 많아 우리 몸에 좋지 않습니다.
4 편안하게 누워서 임맥을 따라서 손끝으로 지압하며 마사지를 해줍니다. 이때 손 끝에 걸리는 듯한 뭉친 부분이 있다면 더 열심히 쓰다듬어 풀어주세요.